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신체화증후군,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by sseong410 2023. 4. 11.


신체화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생각보다 우리 일상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마음이 힘들어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타나는 신체화증후군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신체화증후군이란?
- 신체화증후군 증상
- 신체화증후군 치료

 

 

신체화증후군이란?

 

신체화증후군이란 내과적 이상 없이 질환에 걸린 것과 같이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신체질환에 걸린 것은 아니나 심리적 또는 정신적인 요인에 의해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신체화증후군으로 인해 몸에 신체질환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해서 각종 다양한 검사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신체 증상의 원인과 이상을 찾을 수 없습니다.

 

신체화증후군은 개인으로써 감당하기 힘든 문제나 스트레스를 직면했을 때, 큰 분노에 대한 표현 능력이 없을 때 등 정신적인 요인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화증후군 증상

 

병원에서는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음에도 몸이 아픕니다. 신체적 증상으로는 두통, 소화불량, 설사, 두근거림 등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며, 이런 증상과 함께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증상은 몇 주 혹은 몇 개월 동안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체화증후군이 심할 경우 개인의 정상적인 생활과 사회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됩니다. 건강에 대한 불안으로 과도하게 병원에 의존하게 되어 과도한 병원비를 지출하게 되고, 부적절한 치료로 위험에 빠질 수 있기에 올바른 치료와 극복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체화증후군 치료 

 

신체화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원인에 의해 몸에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알고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감정을 제대로 표출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병원의 도움을 받아 상담받는 등 정신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자신의 정신건강을 지키기 위해 스트레스 해소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아예 받지 않고 살 수는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표출할 수 있는 자기만의 노하우를 계발하면 좋습니다. 운동이나 독서, 공예, 그림 그리기, 악기 연주 등 본인의 성향과 취향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해소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